«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알파스2 일상다반사

[3월 초청 간담회 테이블 Q&A] 개발자 노트 제 4-1화 본문

게임 소식

[3월 초청 간담회 테이블 Q&A] 개발자 노트 제 4-1화

알파스2 2017. 3. 30. 15:19

현장 스케치를 통해 먼저 소개해 드린 것과 같이, 금번 유저간담회는

추후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는 항목에 대한 발표와 함께, 용사 여러분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공식카페 게시물에 대한 모니터링 내용은 물론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질문 주신 내용들을 들을 수 있었으며,

서버군 별로 구성된 테이블 Q&A에서는 질책과 함께 정말 많은 애정 어린 의견들을 저희에게 말씀해주셨고,

여러 의견들을 나누고 답변을 드리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오늘부터는 테이블Q&A에서 저희에게 전달주신 의견 그리고 현장에서 논의되었던 이야기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개발팀 내부에서 논의 및 진행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각 테이블 별로 진행된 간담회의 내용을 모두 취합하고 개발팀에서 서로 공유와 논의를 진행하였고,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한 부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가감 없이 전달 드리겠습니다.


다만, 내용이 많아 한번이 아닌 몇 차례로 나누어 말씀 드리게 되는 점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보시고 의견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부분에 대하여 추가적인 의견을 주시면, 그 또한 경청하여 고민 하도록 하겠습니다.


[UR 장비]

먼저, 유저간담회에서 최초 공개된 UR 등급에 대한 질문과 이야기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Q. UR 등급을 착용/제작하는 조건이 궁금하며, SR등급에서 UR등급으로 올라갈 때 어떻게 되나요?

A. UR 등급을 제작하거나 장착하는데 있어서 캐릭터 레벨에 제한이 없습니다.

UR 등급은 일반장비와 희귀장비(배경템) 모두 UR 등급이 존재하고 제작이 가능합니다.

SR등급 장비를 기반으로, 게임 내에서 획득하는 추가재료를 사용하여 UR 제작을 진행합니다. 

SR 베이스 장비에서는 강화도/초월(최대레벨)/특성 등이 계승됩니다.

제작을 해야 한다는 점과 초월에 대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승급과 동일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초월이 된 SR 등급을 UR 등급으로 제작했을 때, 최대레벨이 유지됩니다. 통상적으로 승급을 하면 다음 등급의 장비 레벨은 1이 됩니다.

그러나 초월을 한 SR 장비의 경우 30레벨 이상으로 초월을 하여 추가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월 및 레벨업을 진행하신 경우, 30레벨 이후 투자된 장비 경험치 만큼이 계승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SR에서 초월을 하여 30레벨 이후 레벨업을 하는 것이나, UR에서 30레벨 이후 레벨업을 하는 것이나

최종적으로 UR 최대레벨을 달성하는 것에는 동일한 경험치가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34레벨 SR 장비이고 30레벨~34레벨까지 100의 경험치가 소요되었다면,

제작으로 획득한 UR장비는 100의 경험치를 지닌 채로 제작이 됩니다.

UR 3레벨까지 100의 경험치가 소요된다면 3레벨 UR 장비로 제작되는 것입니다.

다만, 1레벨에 소요되는 경험치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레벨이 똑같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Q. UR등급에 필요한 재료에 대해서 공개해 달라. 그리고 UR등급을 상점 내 소환상자에서도 획득할 수 있는가?

A. UR 등급에 필요한 재료에 대해서는 아직 개발 및 밸런스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변경의 여지가 있습니다.

정리가 되면 별도로 UR등급의 시스템에 대해서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UR등급을 상점 내 소환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요청하신 분께서도 계셨습니다.

이는 발표에서도 언급되었습니다만, UR등급은 소환상자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Q. UR로 등급이 확장되면, 강화등급도 올라가는 것이 아닌가? 너무 스트레스가 큰데 어떻게 할 것인가? 

A. UR 장비에 대해서 가장 뜨거웠던 부분은 바로 “최대 강화수치 확장”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최대 강화수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레볼루션은 장비의 레벨에 상관 없이 강화가 가능하고, 승급과 합성을 통해서

장비의 등급을 올려도 강화수치가 그대로 계승되는 대신, 장비의 등급에 따라 최대로 올릴 수 있는 강화수치의 한계가 있습니다.

C등급 장비는 5강, B등급은 10강으로 현재 SR등급은 30강이 한계입니다.

등급에 따라 5강씩 높아지는 규칙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규칙대로 진행하자면, UR장비의 최대 강화수치는 35강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강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어 강화에 부담이 없도록 최대 강화수치가 확장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규칙대로 5강을 올려달라거나 새로운 목표점을 세울 수 있도록 최대 강화수치를 5강보다 높게 확장해달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개발팀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고, 아직 논의중인 상태입니다.


아래의 강화 관련한 건과 함께 여러 의견과 현재의 전반적인 강화상태 등을 다각도로 충분히 검토 후 결정하겠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강화]

용사가 말한다 시간에 게임 내 고지된 강화확률과 실제 전체 캐릭터의 강화 기록,

그리고 간담회에 참여하신 분들의 기록을 취합한 내용을 공개하였습니다.

미리 공지 된 “GM엘핀의 레볼루션 초청 간담회 현장 스케치”를 통해서도 이 내용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테이블Q&A에서 용사님들과 함께 강화 및 강화 확률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뒤, 간담회가 끝난 후

개발팀 내부에서도 추가적인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Q. 강화주문서를 구매까지 해서 강화를 했는데 오히려 전투력이 떨어져서 스트레스가 심한데, 이에 대한 대책은 있는가?

A. 이에 대해서는 위의 질문 외에도 많은 말씀이 있었습니다. 수급처가 한정되어있는데

오랜 기간 구매와 사냥을 통해서 획득한 마프르의 가호와 주문서를 사용해서 실패를 하면 충격이 심하다는 말씀도 주셨습니다.

강화를 하지 않으면 전투력 상승에 어느 정도 한계가 오는데, 강화도 5~7에서 머문다거나,

9~11에서 머문다거나 해서 사냥터를 따라가기 어렵다는 말씀도 주셨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에 대하여 저희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용사가 말한다 시간에도 공개가 되었습니다만,

강화 실패 시 강화와 관련된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도 아침 또는 점심시간 강화를 하다가 실패로 인해 망연자실하는 케이스를

많이 목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말씀주신 부분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강화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어려운 확률임에도 여러 노력으로 강화를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므로,

강화를 무조건 급격하게 쉽게 한다거나, 확률을 상향한다거나 하는 부분은 진행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강화의 가치가 하락하여, 용사님들의 장비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강화 스트레스의 해소방안과 함께, 탑승 펫을 포함하여 다른 성장 콘텐츠에서 확률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은 방향으로

확정적인 육성을 할 수 있는 업데이트 기획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지금 준비하고 있는 이벤트를 포함해서, 

이 부분은 지속해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축복받은 강화주문서 또는 방어구/장신구 강화주문서를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 이에 대한 개선 계획은 있는가?

A. 축복받은 강화주문서를 얻기 너무 어렵다거나, 강화주문서가 남아서 쓰지 않는데

축복받은 강화주문서는 오히려 모자란다는 말씀도 많이 주셨습니다.

무기에 비해 파츠가 많은 방어구와 장신구 강화주문서를 획득하기 어렵다는 말씀도 주셨습니다.

강화주문서 50장을 모아 확률적으로 라도 좋으니 축복받은 강화주문서로 바꾸어주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도 주셨습니다.


다양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여 획득처를 늘리는 부분과 함께, 일반 강화주문서나 다른 아이템을 이용해서

축복받은 강화주문서를 제작하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하여 내부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탑승펫]

개발자노트 3화로도 공유 드린 탑승펫도 금번 유저간담회를 통해 공개하였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최종까지 조율중인 부분도 있어, 세부적인 내용은 업데이트 시

별도의 공지를 통해서 보다 자세하게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Q. 탑승펫 성장도 있는가? 그렇다면 아데나를 사용해야 할 텐데, 아데나에 대한 수급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되고 있는가?

A. 탑승펫도 성장이 있습니다. 탑승펫을 성장시키면 캐릭터의 전투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탑승펫을 성장시키는 방식은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하고 있는 버전에서는 아데나를 각 성장요소 별로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아데나를 얼마나 사용할 지에 대한 부분은 현재까지도 조정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테이블 Q&A에서 아데나 관련한 이야기도 많이 있어, 아데나 부족이나

재료장비 부족에 대한 상황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데나에 대한 추가 수급과 탑승펫 성장 시 아데나 소모에 대한 스트레스에 대한 내부 논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냥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 성장이 재미있는가에 대한 고민도 있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서 아데나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쉽게 쉽게 성장을 하는 것은 답이 아니라는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그렇지만 '소모처가 늘어나는 만큼, 아데나 수급을 위한 추가적인 이벤트나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개발팀 내부에서 긍정정인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또한 탑승펫 성장 모두에 아데나를 소모하게 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는 방향인지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였으며,

성장요소 중 하나는 아데나가 아닌 다른 별도의 재료를 모아 성장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탑승펫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시 안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탑승펫을 업데이트 하면서 관련된 이벤트와 부가적인 시스템도 함께 고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버그 및 안정성]

버그로 인한 불편을 겪으시거나, 강제 앱 종료 현상 (앱 다운), 서버 끊김 현상을

경험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공식카페 및 1:1문의 제보, 외부 커뮤니티 동향과 내부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확인 및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너무나도 많은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하나하나 설명 드리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큰 방향에서의 질문과 논의들, 그리고 Q&A 시 문의해주신 버그들에 대한 진행현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Q. 버그 제보도 많이 하고, 공식카페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데 왜 빨리 고치지 않는 것인가?

A. 우선 많은 분들께서 제보 주시는 부분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업데이트 때마다 확인된 오류에 대한 수정을 진행하고 있었으나, 이를 더욱 빠르게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되는 콘텐츠에 대한 안정성 테스트를 강화하여,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용사 여러분들께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보 주시는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놓치지 않고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개발팀에서 오류 상황을 재현하고,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인지

파악해야 빠르고 효율적인 수정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저희 레볼루션의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 전례 없는 대규모 MMORPG라는 장르의 특성상

여러 디바이스와 다양한 통신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벌어지는지,

캐릭터의 상황(어느 지역에 있는지, 레벨이 얼마인지, 어떤 장비를 가지고 있는지 등)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고, 공식카페나 1:1 문의를 통해서 기기정보나 계정정보를 문의 드리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저희가 당연히 해야 할 일들입니다. 그리고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불편을 겪으신 분에 대해서도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안정적인 환경으로 재미있는 경험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Q&A에서 말씀주신 오류에 대한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별도 확인 오류]

◎ 게임 중  특정 앱으로 전환하면 물약을 먹지 않아 죽는다.

→ 게임 중 타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 최소화시키고 일정 시간이 흐른 뒤 OS에서 게임과 서버와의 통신을 중단하게 됩니다.

다만 이 상태에서 그대로 서버에서 접속을 종료한 것으로 처리하면 일부 서버의 경우

다시 대기열에 등록되어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바로 접속종료로 처리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수정이 어려운 부분으로, 게임 이용 중에는 가급적 다른 앱 사용을 자제 부탁드립니다.


◎ PvP시 대인특성대미지는 별도 표기가 안되는 것인지 적용이 안되는 것인지 확인해달라

→ 이 부분은 의도적으로 보이지 않도록 적용한 부분은 아닙니다. 일부 특성에서 대미지 표시가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마법 생물형 특성이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별도의 특성대미지 표시가 안된다.

→ 위와 같은 이슈입니다.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확인중인 오류]

→ 해당 부분은 제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테스트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상과 원인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 아데나 던전의 용이 공격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기요틴을 잡을 때, 도발 때문에 기요틴이 초기화되는 순간이 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기요틴을 다시 잡으면, 코어가 들어오지 않는 현상이 있다.

◎ 기요틴 토벌 중 앱이 강제종료 될 경우 재입장이 불가능한 현상이 있다.

◎ 다른 지역에서도 와이파이가 약하면 비정상 행동으로 인해 종료된다는 팝업이 노출되는 것 같다.

◎ 메테오 도트 데미지로 사망 시 간혹 몬스터가 반응하지 않는 좀비몬스터가 되는 경우가 있다.

◎ 상아탑 3층에서 플레이 시 비정상 행동으로 인해 종료된다는 팝업이 너무 자주 노출된다.

◎ 스펠하울러 - 자동 공격 중 마법을 쓰고 이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는 것 같다.

◎ 아이폰에서 게임 중 카톡을 하고 다시 게임으로 오면 터치가 안되는 상황이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여 불편하다.

◎ 요새전에서 죽었을 때, 죽은 대상이 서있는 현상이 있다.

◎ 유저를 선택해서 정보보기 할 때 5~10초 정도 지나면 나의 정보가 보이는 게 있다.

◎ 전투 중 스킬 범위가 실제 발동되는 범위랑 다른 것 같다. 분명 스킬을 피했는데 넉백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 혈맹 전쟁 종료 후 상대 혈맹원을 PK 시 일시적으로 카오가 되지 않고 나중에 한꺼번에 카오 수치가 오르는 현상이 있는 것 같다.

◎ 활 캐릭터로 경험치 던전 진행 시 버프 위치에서 전투 진행 중 멈춤 현상이 있다

◎ 파티를 맺고 정예던전 핫타임을 진행 시, 집혼석 획득량이 체감상 떨어지는 것 같다


[수정중인 오류]

→ 해당 부분은 내용과 원인을 확인하여 수정 중에 있습니다. 빠르게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대쉬 스킬 사용 시 발생하는 버그(지역 이탈 등)가 있다.

◎ 땅 밑으로 떨어지는 현상이 있다.

◎ 자동 이동, 자동 전투 중에 장애물에 끼이는 현상이 많아 개선이 필요하다


상기 버그와 오류 사항은 간담회 개별 Q&A시간에 말씀해주신 사항이며,

이외에 발생하고 있는 버그와 오류 사항은 공식카페 및 1:1문의 제보, 외부 커뮤니티 동향,

자체 테스트 등으로도 확인 및 수정이 진행되고 있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이 외에 간담회 현장에서 말씀해주신 더 많은 사항들은 초청 간담회 Q&A 4-2화도 곧 준비하여 선보일 예정이오니, 

용사님들의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